강의일정

[열반스쿨중급반] [열중2기 준픽] 열반스쿨 중급반 4주차 후기
5
Date. 2020.08.02
Hit. 16
선생님. 너바나,방랑미쉘,주우이,양파링,너나위
수강차시. 열반스쿨 중급반 - 10

지난 시간까지 손품까지 배웠고, 이번 주는 발품에 대해 A TO Z을 배우는 알찬 시간을 가졌다. 이전 열반스쿨 강의때와 비슷하게 양파링님의 강의는 전달 내용이 명확한 것 같다. 기승전결순으로 발품으로 시작해서 투자로 이어지고, 계약까지 마무리하는 순서로, 머리속에 투자프로세스 그림이 그려지듯 일련의 과정이 또렷하게 기억나게 해주시는 강의였다.



/ 발품을 가야할 이유

열반스쿨을 통해 투자지역 선정기준(저원한수리)을 배워서 투자지역을 선정했다면 이제 발품을 통해 투자할 물건을 찾아야 한다. 투자를 한다는 것은 수익률이 높고 자산 가치가 높아지는 물건을 산다는 것이고, 그러기 위해선 사람들이 살고 싶어하는 곳이 어떤 곳인지는 직접확인해야하고 그것이 발품이다. 가치있는 물건은 하락장에서도 가격 하방 경직성을 가지고 있어, 가격 방어를 잘하는 물건이다. 우리들은 월급쟁이 직장인으로서 발품도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임장계획, 동선, 시세지도, 복장까지 효과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아무리 넓은 지역이라도 임장계획을 통해 일자별 임장지역 쪼개기를 한다면 문제없이 진행 할 수 있다. 분위기 임장을 통해 해당지역의 입지를 보고, 랜드마크 아파트를 통해 해당 지역의 위상도 파악한 후 단지 임장을 통해 투자 후보 단지를 선정하면 된다. 또한 임장 시간대별 파악가능한 분위기를 계획표에 보여주셔서, 신박하게 사용할수 있을것 같았습니다.



/ 매물임장부터 1등 뽑기까지

매물임장은 투자후보 단지 선정을 한 후 부동산 예약, 매물보기를 통해 1등을 정하고, 타 지역과의 비교평가를 통해 투자여부를 결정하면 된다. 매물임장은 해당물건의 상태, 상황, 가격을 통해 수리여부 결정, 매도 사유파악을 통해 유리하게 협상할 수 있는 점을 찾아 내는 부분이다. 또한 임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인테리어까지 정말 꼼꼼히 준비해주신 강의였다. 인테리어 계약, 다음의 투자를 위한 비교 평가를 위해 사용자재에 대한 사진 보관까지 디테일하게 설명해 주셨다. 그날 본 부동산에서 일등 뽑기, 부동산끼리에서 1등 뽑기, 단지에서 1등 뽑기, 지역내에서 1등 뽑기, 타지역과 비교해서 1등 뽑기. 뽑기의 기준은 입지, 투자기준에 맞춰서 비교평가를 하면된다. 



/ 매수 결정과 계약

1등 뽑기를 통해 투자 결정을 했다면 마지막 단계로 권리관계를 확인한 후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권리 관계의 기본은 등기부등본... 등기부를 통해 물건 정보, 소유권 및 질권에 대한 사항을 체크해야 한다. 등기부등본에서 반드시 확인해야할 5가지. 소유자, 가압류, 근저당권, 열람일시, 페이지.. 3가지 정도는 알았지만, 열람일시, 페이지까지 꼼꼼하게 체크해야 하는 점 인상깊었습니다. 실수는 없어야 한다.. '가'압류, 가처분, 가등기... 이런 물건은 하지 말라.
다음으로 매매계약서, 임대계약서에서도 6가지로 쪼개서 자세히 설명해주셨다. 특히 특약사항에 대해서는 그간 경험하면서 필요하다고 느끼는 부분들까지 잘 설명해 주셔서 좋았다. 
매수를 위한 서전준비, 분위기임장, 단지임장, 매물임장, 협상, 주의사항부터 투자의 완성인 임대까지 정말 꼼꼼하게 준비해주신 강의였다.

또한 실전투자사례를 통해 그간 설명해주신 내용을 실전투자에 어떻게 적용하셨는지를 충분히 설명해 주신 좋은 강의 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에필로그를 통해 초보자로서 갖는 불편함, 익숙함을 버리는 것 등 마인드 셋팅에 대한 조언도 좋았습니다. '어렵고 불편한 것은 당연하다. 또한 불편하다는 것은 내가 애쓰고 있다는 것이다. 불편하더라도 도망치지 말자.' '반드시 성장하고 있을 것이다.'

양파링 튜터님의 꼼꼼함이 베어 나오는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벤치마킹 할 점
  • 임장계획, 동선 짜기. 큰 지역 쪼개서 계획하기
  • 1등 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