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일정

[열반스쿨중급반] [열중2기 은하수길] 13,14,15강 후기
5
Date. 2020.08.13
Hit. 27
선생님. 너바나,방랑미쉘,주우이,양파링,너나위
수강차시. 열반스쿨 중급반 - 13

[핵심 정리는 이렇게] 

너나위님의 강의를 처음이었지만, 강의 후기를 먼저 읽었던 터라 너무 기대 되었다. 강의는 역시 기대를 충족시키고도 남았고, 열정이 넘치는 시간이었다. 초보자의 입장에서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하고 그 수준에 맞춰서 이전 강의까지 보시면서 준비하는 모습을 보고 수강생들을 진심으로 생각하는 것이 느껴져서 너무 감사했다. 강의 초반에는 지금까지 열반스쿨 중급반에서 배웠던 내용을 핵심만 추려서 정리해주셨다. 투자의 본질, 잃지 않고 더 벌 수 있는 투자, 손품과 발품의 의미와 과정을 키워드, 해석, 액션, 리턴 순으로 정리해주시니 강의 내용이 각 중요한 단어들을 중심으로 구조화하여 머릿속에 정리되는 느낌이었다. 마치 시험 보기 전 열반 중급반의 족집게 과외 받은 것 같았다. 


[전체적인 흐름 알기]

초보자에게 어려운 것은 이론과 실제의 괴리일 것이다. 너나위님은 이를 정확히 파악하시고 지금까지 배운 이론들이 어떻게 실제에 적용되는지 임장부터 투자까지의 전체적인 흐름을 수도권과 지방의 사례를 통해서 설명해주셨다. 초보자인 경우 아직 익숙하지 않아 본질적인 것을 놓칠 수 있을 것을 걱정하여 투자자의 행동 순서를 손품, 발품으로 8단계(사전준비, 분위기임장,지역조사,단지입장,물건확인대상선정,물건확인,보고서완성,의사결정)로 루틴화해서 알려주셨다. 이 루틴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 이유는 우리가 배운 이론이 어떻게 실제에 적용되는지를 바탕으로 그 단계의 가진 의미가 다음 단계로 연속적으로 이어지게 되고, 그것이 손품발품으로 반복화되면서 하나에 매몰되지 않게 리듬감 있게 짜여졌다는 것이다. 이것과 비슷하게 한 바닥으로 볼 수 있게 보고서를 완성한 것도 직관적이면서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서 “정말 너나위님은 천재”라고 생각하면서 감탄할 수 밖에 없었다. 내가 막상 해 보면 어려울 것 같지만, 이렇게 임장부터 투자까지의 전체적 흐름으로 가지고 단계별로 상세하게 해야 일들을 딱딱 정리해주시니 마음 속에 있던 진입장벽이 다소 낮아지는 것이 느껴졌다. 그리고 그 흐름 속에서는 “가격이 가치보다 싸게”라는 투자의 본질을 꼭 기억해야겠다고 다짐했다. 


[너나위님이 걸어온 길=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하는 길]

중급반 독서 후기 한 개를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를 읽고 썼는데 책에서 내가 느낀 점이 강의 꼭지로 잡혀있어서 깜짝 놀랐다. 그만큼 너나위님은 성공한 투자자에 앞서 월부인들이 바라보는 중요한 심볼 같은 존재이신 것 같다. 너나위님이 걸어온 길을 간단한 그래프와 표로 정리하여 설명해주셨지만, 그 속에 표현되지 못한 것들이 더 많음을 느낄 수 있었다. 지금의 위치에 오기까지 얼마나 많은 힘들고 고된 시간들이 켜켜이 있었을까? 하지만 그 길의 끝에는 그 시간을 견디고 성장과 성취로 서 있는 지금의 너나위님이 있다는 것이 길을 시작하는 우리에게 희망으로 다가왔다. 그래서 그 길을 가보신 너나위님이 그 끝만 바라보는 우리에게 이 길이 힘들 것이다, 그래서 오래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여 말씀하신 것 같다. 

“모든 행동의 기준이 지속성에 맞추어져야 한다”

 

강의를 마치고 방황할 것 같은 나 같은 사람을 위해서 답정너처럼 해야할 일들을 여러 분야별로 딱딱 정해주셨다. 무언가를 선택하고 행동하기가 어려운 초보자들에게 정말 너무 필요한 내용이었다. 강의 듣기 전에는 현장, 경험만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이 길을 오래 가기 위해서 필요한 알기/마음/지속/관계 면에서도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다. 중급반 강의가 끝난 지금 너나위님이 주신 과제로 인해 중급반 번외 강의가 다시 펼쳐지는 기분이다. 본인이 간 그 길을 초보자인 우리에게 등불로 안내해 주신 너나위님께 너무 감사하다. 그리고 너나위님이 걸어가신 그 길을 천천히 한걸음씩 나아가려는 나를 포함한 우리 모두에게 파이팅이란 인사를 보낸다.


[벤치마킹] 독서 월 5권 읽기, 일주일 임장/임보 나누어 하기, 2020년 앞마당 3개 만들기 

 

월간 계획서.JPG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